사업분야

EUN SEONG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정상적인 주행경로를 벗어난 차량이 길밖 또는 보도등으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함과 동시에 차량충돌시 탑승자의 상해 및 차량의 파손을 저감시킬 목적으로 도로 혹은 교량에 설치되는 시설물을 말함

공법개요 및 원리

  • 챠량충돌의 충격력 흡수를 위한 Post연결대의 V놋치 적용
  • 강도증대를 고려한 상단 BEAM 두께 (T = 4mm)적용
  • 국부적인 Concrete를 적용하여 강성이 증대된 Composite Post

차량방호 울타리 등급적용

적용도로
적용도로: 등급, 기준충격도
등급 SB1 SB2 SB3 SB4 SB5 SB6 SB7
기준 충격도(KJ) 60 90 130 160 230 420 600
저속구간 (설계도로 60km/hr 미만인 집산도로, 국지도로) 추천등급 권장등급
기본등급 추천등급 권장등급
일반구간 (60km/hr 이상~80km/hr 미만인 주 간선도로, 보조간선도로) 중앙분리대, 교량구간 및 노측위험도가 큰 구간 추천등급 권장등급
도로가 타도로와 교차되는 등 특수구간/ 특수 중차량 통행이 많은 구간 추천등급 권장등급
기본등급 추천등급 권장등급
고속구간 (100km/hr 이상인 고속도로 및 전용도로) 중앙분리대, 교량구간 및 노측위험도가 큰 구간 추천등급 권장등급
도로가 타도로와 교차되는 등 특수구간/ 특수 중차량 통행이 많은 구간 추천등급 권장등급

추천등급 표시는 일반적으로 추천하는 등급, 권장등급 표시는 도로여건이나 시설물 개발 수준에 따라 사용이 권장되는 등급

가드레일 및 차량방호 울타리 성능기준

구조성능

차량충돌 시 POST의 충돌 최대변형길이는 가드레일 110cm이하, 차량 방호울타리는 30cm이하 이어야 한다.

탑승자 보호 기능 평가기준
적용도로: 등급, 기준충격도
기준항목 단위 한계값
탑승자 충돌속도 (THIV) M/S(km/h) 9(33)
탑승자 가속도 (PHD) g 20
충돌 후 차량의 거동
가드레일, 차량방호울타리
  • 차량충돌 중이나 충돌 후에 차량이 전도가 없을 것
  • 차량충돌 후의 이탈속도는 충돌속도의 60% 이상일 것
  • 차충돌 후의 이탈각도는 충돌각도의 60% 이하일 것

SB4등급 (교량용)

SB4등급 (교량용)
곡선구간에 적용성 우수
곡선교량, 확폭교량, 램프교량구간 등에 적용시 유리함
주변경관과 조화
상·하부 가로보 사이에 디자인 판넬을 설치할 수 있으므로 주변경관과의 조화
시공성우수
Post와 Rail간의 간결한 볼트체결로 시공이 간편 (특허공법)
유지보수의 용이성
양키타입의 편리한 볼트체결방식으로 신설 및 교체시 매입형보다 유지관리가 한결 우수함

SB5등급 (교량용)

  • 국내최초의 알루미늄 2단 가로보 SB5등급 방호울타리
  • 상부에 레일부재를 추가설치하여 난간겸용 방호울타리 (H=1, 100mm 이상)로 사용가능
  • 간결한 체결구조로 시공 및 유지보수 탁월 (특허공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