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바탕처리 ECS공법
ECS공법 (강재도장 제거)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는 바탕처리 공법은 크게 Sand, Shot Blasting과 브러쉬 및 연마지를 이용한 Power Tool을 사용하고 있으나, 이러한 공법은 많은 분진과 소음 발생으로 인근지역에 수질 및 대기오염을 유발시키거나 작업자와 인근주민의 건강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강구조물의 손상을 초래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한 친환경바탕처리 공법이 ECS공법입니다.
① 전자유도가열 공법의 원리
유도가열의 원리에 의하여 인덕터헤드에 전자기장을 발생시켜 처리할 표면상에 유도코일을 통하여 교류전류를 방출한다. 이 자기장은 금속과 같은 전도성 물질에 전류를 유도하여 강재와 강재표면에 부착된 도장 및 부식물 등과의 계면 결합 파괴를 유도하여 도장, 녹, 밀스케일 등을 제거 합니다
② 장비구성
㉠ AC(교류)전원 또는 Generator (75kW)
㉡ 유도발전 System(50kW)
ⓐ 본체 유닛
ⓑ 유도코일 헤드(도막제거용 헤드)
ⓒ 전원 케이블(수냉 시스템 케이블)
㉢ 냉각 장치
ⓐ 냉각수 물탱크(1,000L)
ⓑ 펌프(2Hp, 5Hp)
도장 / 피복분리
작업
- 유도분리헤드
- 도장, 녹등
- 강재 : 유도가열은 도장이 아닌 강재표면에 전달됩니다.
- 처리면의 반대쪽 도장 : 국부적인 유도가열에 의해 처리될 강재의 반대편 도장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도장, 녹등의 제거
인덕터헤드에 전자기장이 형성되면 작업자가 처리해야 할 표면 위로 이동시킵니다.
인덕터헤드에서 수 초 이내로 강재가 필요한 범위까지 온도를 Pre-set 시키면, 도장, 녹 등이 순간적으로 박리됩니다.
유도가열 후, 도장, 녹 등은 간단한 공구로 제거가 가능합니다.
ECS공법 적용범위
ECS는 선박, 해양산업, 육상구조물, 교량, 크레인, 파이프라인, 저장탱크발전소, 석유화학 및 플랜트, 가스설비등의 정비(도장개수) 공사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제거가능한 피복으로는 두께가 있는 내화재료나 녹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종류의 피복을 제거하는것이 가능합니다. (강고무, 방화보존재, 에폭시 수지등) 단, 높은 제거온도가 필요한 무기아연(규산아연)은 강재의 특성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는 온도가 요구되므로 이와같은 용도에는 ECS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ECS공법의 장점
- ECS 처리표면은 거의 모든 도장에 적당합니다. (종래 블래스트 공법으로는 시간이 걸리는 두꺼운 막의 도료에 대해서도 손쉽고 간단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 작업시 소음이 거의 없습니다.
- 연마재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먼지의 발생 억제가 가능합니다.(후처리도 그 양을 대폭 절감 가능합니다.)
- 폐기물 처리비용이 감소합니다.
- 노동력이 1/4 절감됩니다.
- 종래공법에 비교하여 작은 공간에서의 시공이 가능하게 되어 설계의 소량화를 도모합니다.
- 높은 생산성에 따른 (20㎡~50㎡/hr) 비용절감, 프로젝트의 총 비용절감이 됩니다.
- 습한 환경 및 젖은 표면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우천작업 가능)